사주가이드#1

통변요령(通辯要領) - 성격

을일생 | 2017-10-03 16: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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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가. 먼저 일주오행을 보고 그 청탁에 따라 성격을 말한다.
    예컨대, 甲木日主인데 사주가 중청이라면 木의 청한 성정을
    말하면 되는 것이다. 온후,유순,인자,자선,의지력
    (64페이지. 오행통변론을 숙달할 것.)

나. 용신희신(用神喜神)의 十神을 보고 성정을 말한다.
    예컨대, 상관용신이고 상관이 청하면 청한 성정을 말한다.
    상관이 청하다는 말은 상관은 원래 흉신이나 정인이 상관을
    제압하여 순화시키거나,상관생재로 상관이 설기가 되면 청함.
    총명, 재능이 많음, 사교성, 달변(말을 조리있게 잘함)
    (52페이지. 십신통변론을 숙달할 것.)

다. 기신구신(忌神仇神)의 십신을 보고 성정을 말한다.
    예컨대, 겁재기신이고 겁재가 흉하면 탁한 성정을 말한다.
    겁재가 흉하다는 말은 겁재가 군겁쟁재(群劫爭財)로 사주의
    정재를 극하고 있거나. 겁재가 많아 정관에게 반항하고 대든
    다거나, 정관을 극하고 있는 상관을 겁재가 옆에서 돕는다거
    나 하는 것이다.
    고집불통, 독선, 안하무인등, 여기에 사주가 탁한 사주라면
    더욱 흉폭한 작용을 할 수 있다. 편재까지 있으면 재물에
    대한 지나친 욕심으로 투기,요행을 바란다는 등. 사주의
    다른 십신과의 관계를 가지고 흉한 성정을 풀어 말한다.

    (예외) 단, 중청,상청사주로서 겁재가 흉한 작용을 하지 않을
    때는 탁한 성정을 말하면 안되고 청한 성정을 위주로 말해야
    한다. 겁재가 흉한 작용을 안한다는 뜻은 신약사주로서 겁재
    가 합살(合殺)하여 칠살을 제거한다면 길한 작용(동생덕을
    봄)을 하는 것이고 아니면 신약한 일주를 도울 때는 흉하다고
    보지 않는 것이다.

라. 기타 한신도 그 역할에 따라 십신의 성정을 말하면 된다.
    한신도 희신을 도울 때는 청한 성정을 말하고, 기신을 도울
    때는 탁한 성정을 말한다. 예컨대 편재가 한신인데 효신을
    제압하여 순화시킬 때는 청한 성정(인정,친화력,사교성,결단
    력,수완,임기응변)을 말하는 것이고, 태왕한 칠살기신을 도울
    때는 탁한 성정(투기,도박,낭비벽,사기,주색탐닉,뇌물횡령등)
    을 말해야 하는 것이다. 이도 역시 타십신과의 관계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정확성이 높다.

마. 성격을 말할 때 다음과 같이 분류하면 더 세밀하다.
    사람의 마음은 그 기능을 知,情,意로 나눌 수 있고 여기에
    사회성을 더하여 말한다.
    ① 知的 특성 - 학문/공부를 좋아하는지, 총명/우둔여부
    ② 情的 특성 - 情의 다소, 소박/사치, 외모등
    ③ 意志的 특성 - 의지력의 강약, 주관, 剛柔
    ④ 사회성 - 대인관계의 친화력, 융통성등

바. 성격을 볼때 일주(日柱)로 푸는 경우가 많은데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나 정확성이 떨어지므로 논하지 않는다.
    모름지기 사주는 八字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논해야 하는
    것이지 일부만 가지고 논하는 것은 적중률이 떨어진다.
 
 
출처 : 통변총론(通變總論) - blog.daum.net/skxogkswh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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