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03.29 (금)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고급 > 궁 통 보 감 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게시물 15건
   
제대로 보는 궁통보감의 '논목(論木)'
원제 임정환 2012-03-14 (수) 14:54 조회 : 59269

논목(論木)

木性騰上而無所止, 氣重則欲金任使, 木有金則有惟高惟斂之德, 仍愛土重, 則根蟠深固, 土少則有枝茂根危之患, 木賴水生, 少則滋潤, 多則漂流, 甲戌乙亥木之源, 甲寅乙卯木之鄕, 甲辰乙巳木之生, 皆活木也, 甲申乙酉木受剋, 甲午乙未木自死, 甲子乙丑金剋木, 皆死木也, 生木得火而秀, 丙丁相同, 死木得金而造, 庚辛必利, 生木見金自傷, 死木得火自焚, 無風自止, 其勢亂也, 遇水返化其源, 其勢盡也, 金木相等, 格謂斲輪, 若向秋生, 反爲傷斧, 是秋生忌金重也.

木의 속성(屬性)은 위로 올라가고자 하여 멈추는 곳이 없으니,
목기(木氣)가 많으면 金의 극제를 필요로 하는데, 木에 金이 있으면 높은 덕(德)이 있고 수렴하는 덕(德)이 있다.

기쁘게도 土가 많으면 뿌리를 깊게 내리고, 土가 적으면 가지는 무성하나 뿌리가 무너지는 재앙이 있다.
木은 水의 생에 의지하는데, 水가 적으면 자윤(滋潤)하나 水가 많으면 표류(漂流)한다.

甲戌과 乙亥는 木의 근원이고, 甲寅과 乙卯는 木의 고향이며, 甲辰과 乙巳는 木이 생하는 곳이니 모두 활목(活木)이다.
甲申과 乙酉는 木이 극(剋)당하고, 甲午와 乙未는 木의 사지(死地)이며, 甲子와 乙丑은 金이 木을 극하니 모두 사목(死木)이다.
생목(生木)은 火를 얻어야 빼어나게 되는데 丙丁의 작용은 서로 같고,
사목(死木)은 金을 얻어야 다듬어지는데 庚辛은 반드시 이롭다.
생목(生木)은 金을 만나면 상하고, 사목(死木)은 火를 얻으면 불살라진다.

바람이 없으면 스스로 멈추니 그 세(勢)가 어지럽고, 水를 만나면 도리어 그 근원으로 화(化)하니 그 세(勢)가 다한다.1)
1)바람은 손궁(巽宮)을 의미하니 甲辰과 乙巳이고, 水를 만난다는 것은 甲子와 乙丑을 이야기한 것이다.

金과 木이 서로 균등하면 격(格)을 ‘착륜(斲輪)’*이라고 말하는데,
만약 가을에 생하였으면 도리어 나무를 해치는 도끼이니, 이에 가을에 생하였으면 金이 많은 것을 꺼린다.
*착륜(斲輪): 나무를 깎아서 바퀴를 만듦, 경험이 풍부하고 기예가 뛰어남. 또는 그러한 사람.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木의 속성(屬性)을 총론(總論)하건대,
木은 양화지기(陽和之氣)*이니 그 성질(性質)은 위로 올라가고자 하고 멈추는 곳이 없다.
木이 많으면 금기(金氣)가 수렴(收斂)하는 것을 기뻐하니, 고로 ‘높은 덕(德)이 있고 수렴하는 덕(德)이 있다’라고 말하였다.
기쁘게도 土가 많으면 뿌리를 내리는데, 土가 적으면 가지는 무성하나 뿌리가 위험하다.
*양화지기(陽和之氣): 봄날의 따뜻한 기운.

甲戌과 乙亥는 목기(木氣)가 처음 생하는 것이고, 甲寅과 乙卯는 木의 왕지(旺地)이며, 甲辰과 乙巳는 木의 여기(餘氣)이니 고로 ‘활목(活木)’이라고 말한다.
甲申과 乙酉는 목기(木氣)의 절지(絶地)이고, 甲午와 乙未는 목기(木氣)의 사지(死地)이며, 甲子와 乙丑은 납음(納音)이 金이니 모두 사목(死木)이다.
활목(活木)은 火를 얻어야 빼어나게 되니 丙丁이 나타나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인데, 庚辛金이 나타나면 그 생기(生氣)를 해친다.
사목(死木)은 火를 만나면 타버리는데, 金이 나타나서 극목(剋木)하면 도리어 다듬어져서 그릇을 이룬다.
고로 활목(活木)은 火를 기뻐하고 金은 꺼리며, 사목(死木)은 火를 꺼리고 金을 기뻐한다.

金과 木이 상제(相制)하여 성격(成格)하면 이름하여 ‘착륜(斲輪)’인데,
만약 가을에 생하였으면 마땅히 火가 金을 극제하여야 하나,
金을 꺼려서 제거한다는 것은 아니고, 火로 金을 극제하여 성기(成器)하여야 비로소 木을 깎아서 재목을 이룬다는 것이다.

가을에는 金이 왕하고 木은 생기가 없다.
가지가 마르고 잎이 시들었으니 金의 전제(剪除)*를 기뻐하는데, 火로 金을 극제하여 목성(木性)이 상하지 않으면 상제(相制)하여 중화(中和)에 이른다.
고로 ‘추목(秋木)은 金을 기뻐하는데, 관살(官殺)에 관계없이 모두 마땅히 火를 얻어야 귀격(貴格)을 이룬다’는 것은 바로 이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전제(剪除): 가위로 잘라줌, 가지치기.



木生於春, 餘寒猶存, 喜火溫暖, 則無盤屈之患, 藉水資扶, 而有舒暢之美, 春初不宜水盛, 陰濃則根損枝枯, 春木陽氣煩燥, 無水則葉槁根乾, 是以水火二物, 旣濟方佳, 土多而損力, 土薄則才豐, 忌逢金重, 傷殘剋伐, 一生不閑, 設使木旺, 得金則良, 終身獲福.

木이 봄철에 생하면 한기(寒氣)가 여전히 남아 있으니 기쁘게도 火가 온난(溫暖)하게 하여야 반굴(盤屈)*하는 재앙이 없고,
水가 자부(滋扶)하여야 서창(舒暢)*하는 아름다움이 있는데, 초춘(初春)1)에는 水가 왕성함은 마땅하지 않으니 음기(陰氣)가 짙어서 뿌리가 썩고 가지가 마른다.
*반굴(盤屈): 반곡(盤曲), 구불구불함, 얼크러져 구불구불함.
*서창(舒暢): 기분이 상쾌함, 상쾌하게 펼쳐나감.

춘목(春木)은 양기(陽氣)가 번조(煩燥)*하여 水가 없으면 잎과 뿌리가 마르고 건조하니,
이에 水와 火가 기제(旣濟)를 이루어야 비로소 아름답다.
*번조(煩燥): 번잡하고 건조함.

土가 많으면 힘을 잃고, 土가 박(薄)하면 재물이 풍성하다.

金이 많은 것은 꺼리는데, 상잔(傷殘)하고 극벌(剋伐)하여 일생 한가하지 않다.
만약 木이 왕성하면 金을 얻어야 아름다운데 종신동안 복을 얻는다.
1)입춘(立春)에서 우수(雨水)이전이 초춘(初春)이고, 우수(雨水)에서 곡우(穀雨)이전이 중춘(仲春)이며, 곡우(穀雨)이후를 모춘(暮春) 또는 춘말(春末)이라고 한다.
초춘(初春)에는 한기(寒氣)가 아직 남아 있고 초목이 맹아(萌芽)하니 火의 발영(發榮)을 기뻐하고,
중춘(仲春)에는 양기(陽氣)가 점차 왕성하여지니 水火를 병용(並用)하며,
모춘(暮春)에는 양기(陽氣)가 왕성하여 초목이 마르고 건조하니 水의 자양(滋養)을 기뻐한다.
주의하여야 하는데,
寅月을 초춘(初春)이라고 하지 않고, 寅月에서 우수(雨水)이전을 초춘(初春)이라고 한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춘목(春木)은 火의 온난(溫暖)을 기뻐한다.
그러나 용화(用火)하면 水가 빠져서는 아니 되고, 용수(用水)하면 火가 빠져서는 아니 되는데,
가장 마땅한 것은 火가 투출하고 水는 암장하여 격(格)이 기제(旣濟)를 이루는 것이다.

용토(用土)와 용금(用金)은 모두 상격(上格)이 아닌데, 아래를 자세하게 살펴보라.



夏月之木, 根乾葉燥, 盤而且直, 屈而能伸, 欲得水盛而成滋潤之力, 誠不可少, 切忌火旺而招焚化之憂, 故以爲凶, 土宜在薄, 不可厚重, 厚則反爲災咎, 惡金在多, 不可欠缺, 缺則不能琢削, 重重見木, 徒以成林, 疊疊逢華, 終無結果.

여름의 木은 뿌리와 잎이 건조하다.
얼크러져 구불구불한 것이 곧게 펴지는데, 水가 왕성하여야 자윤(滋潤)하는 힘이 있으니 진실로 적어서는 아니 된다.
절대로 꺼리건대,
火가 왕성(旺盛)하면 불태워지는 재앙을 초래되니 고로 흉하다.

土는 마땅히 박약(薄弱)하여야 하고 후중(厚重)하여서는 아니 되는데, 후중(厚重)하면 도리어 재앙이 된다.

金이 많은 것은 미워하나 흠결(欠缺)*하여서는 아니 되는데, 흠결(欠缺)하면 탁삭(琢削)할 수 없다.
*흠결(欠缺): 부족함, 모자람.

중중(重重)으로 木이 나타나면 헛되이 수풀을 이루니, 화려함은 첩첩하나 끝내는 결과(結果)가 없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하목(夏木)은 水를 기뻐하는데,
火가 왕성(旺盛)한 계절이어서 뿌리와 잎이 건조하니 반드시 水를 얻어야 비로소 자윤(滋潤)하는 공(功)을 이룬다.
용수(用水)하면 火가 있어야 비로소 기제(旣濟)를 이루고, 水가 많으면 용화(用火)하여야 목화통명(木火通明)이다.
水가 없으면 절대로 꺼리는데,
火가 왕성하여 지나치게 건조하니 스스로 불타버리는 까닭이다.

용토(用土)와 용금(用金)은 혹 배합에서 필요하다고 할지라도, 다만 상격(上格)은 아니다.



秋月之木, 氣漸凄凉, 形漸凋敗, 初秋之時, 火氣未除, 尤喜水土以相滋, 中秋之令, 果已成實, 欲得剛金而脩削, 霜降後不宜水盛, 水盛則木漂, 寒露節尤喜火炎, 火炎則木實, 木多有多材之美, 土厚無自任之能.

가을의 木은 기(氣)가 점점 싸늘해지니, 형(形)이 점점 조패(凋敗)*한다.
*조패(凋敗): 시들고 부셔짐.

초추(初秋)에는 화기(火氣)가 아직 없어지지 않았으니 水와 土로 도와주어야 기뻐하고,
중추(中秋)에는 과일이 이미 열매를 맺었으니 강금(剛金)으로 다듬어 깎아주어야 한다.

상강(霜降)후에는 水가 왕성하면 마땅하지 않은데 水가 왕성하면 木이 표부(漂浮)한다.1)
한로절(寒露節)에는 火가 왕성한 것을 기뻐하는데 火가 왕성하면 木이 열매를 맺는다.
1)戌月의 상강(霜降)이후에는 水의 진기권(進氣圈)이기 때문이다.

木이 많으면 재능이 많으나, 土가 후중(厚重)하면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추목(秋木)은 목성(木性)이 수렴(收斂)하여 생기(生氣)가 아래로 도달하는데,
소위 ‘과일이 이미 열매를 이루었다’는 것이다.

가장 기쁜 것은 강금(剛金)이 다듬어 깎아주는 것이다.
木이 왕(旺)하고 金이 강(强)한데,
火가 金을 극제하면 반드시 상상(上上)의 격국(格局)을 이룬다.

한로절(寒露節)에는 한기(寒氣)가 점차 증가하니, 火의 온난(溫暖)을 얻어야 반생(反生)*하는 공(功)을 이룬다.
*반생(反生): 도리어 생함. 설(洩)하는 것이 도리어 생(生)하는 작용을 한다는 의미이다.

용수(用水)하여 金을 인화하되 火의 온난(溫暖)을 벗어날 수 없으니,
전적으로 용수(用水)할 수는 없고 또한 전적으로 용토(用土)할 수도 없다.


冬月之木, 盤屈在地, 欲土多而培養, 惡水盛而忘形, 金總多不能剋伐, 火重見溫暖有功, 歸根復命之時, 木病安能輔助, 須忌死絶之地, 只宜生旺之方.

겨울의 木은 땅에서 반굴(盤屈)하니 土가 많아야 배양(培養)할 수 있고, 水가 왕성하면 형(形)을 잃으니 꺼린다.

金은 비록 많다고 할지라도 극벌(剋伐)할 수 없고, 火는 중중(重重)으로 나타나야 온난(溫暖)하게 하는 공(功)이 있다.

뿌리로 돌아가고 본원으로 돌아가는 시기인데, 木의 병(病)을 어찌 보조할 수 있을 것인가?
반드시 사절지지(死絶之地)를 꺼리고, 단지 마땅한 것은 생왕지방(生旺之方)이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겨울에는 목기(木氣)가 고고(枯槁)*하니 가장 마땅한 것은 용화(用火)하는 것인데, 기후를 조화하여 반생(反生)하는 공(功)을 이룬다.
*고고(枯槁): 초목이 수분 부족으로 시듦, 생기가 없음, 초췌함.

水가 왕(旺)하면 용토(用土)하여 水를 극제하여야 한다.

마땅히 배합에 따라 용화(用火)하거나 용토(用土)하되, 金水는 마땅한 바가 아니다.
더욱 마땅한 것은 동남(東南)의 생왕지방(生旺之方)이고, 서북(西北)의 사절지지(死絶之地)는 절대로 꺼린다.




   

게시물 15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5
가을의 甲木 七月甲木, 丁火爲尊, 庚金次之, 庚金不可少, 火隔水不能鎔金, 故丁火鎔金, 必賴甲木引助, 方成洪…
원제 임정환 03-14 60874
14
여름의 甲木 四月甲木退氣, 丙火司權, 先癸後丁. 4월에는 甲木은 퇴기(退氣)하고 丙火가 사권(司權)하니, 癸…
원제 임정환 03-14 58988
13
논목(論木) 木性騰上而無所止, 氣重則欲金任使, 木有金則有惟高惟斂之德, 仍愛土重, 則根蟠深固, 土少則有枝…
원제 임정환 03-14 59270
12
三月甲木, 木氣相竭, 先取庚金, 次用壬水, 庚壬兩透, 一榜堪圖, 但要運用相生, 風水蔭德, 方許富貴. 3월의 甲木…
원제 임정환 03-14 4823
11
여름의 甲木 四月甲木退氣, 丙火司權, 先癸後丁. 4월에는 甲木은 퇴기(退氣)하고 丙火가 사권(司權)하니, 癸…
원제 임정환 03-14 4351
10
논토(論土) 五行之土, 散在四維, 故金木水火, 依而成象, 是四時皆有用有忌者, 火死酉也, 水旺子也, 蓋土賴火運…
원제 임정환 03-14 4985
9
겨울의 丙火 十月丙火, 太陽失令, 得見甲戊庚出干, 可云科甲, 主爲人性好淸高, 斯文領袖. 10월의 丙火는 태…
원제 임정환 03-14 4875
8
庚  壬  丁  庚 戌  戌  亥  子 甲癸壬辛庚己戊 午巳辰卯寅丑子 庚金이 甲木을 극제…
원제 임정환 03-14 4109
7
辛  壬  戊  丙 丑  戌  戌  寅 乙甲癸壬辛庚己 巳辰卯寅丑子亥 신왕관왕(身旺官旺)…
원제 임정환 03-14 4197
6
壬  壬  庚  戊 寅  辰  申  寅 丁丙乙甲癸壬辛 卯寅丑子亥戌酉 이 명조는 戊土와 丙…
원제 임정환 03-14 4614
5
辛  壬  壬  庚              癸  壬  壬  庚 …
원제 임정환 03-14 4303
4
乙  壬  乙  壬 巳  午  巳  寅 壬辛庚己戊丁丙 子亥戌酉申未午 삼형(三刑)이 합국(…
원제 임정환 03-14 4619
3
甲  壬  甲  壬 辰  辰  辰  申 辛庚己戊丁丙乙 亥戌酉申未午巳 식신제살격(食神制殺…
원제 임정환 03-14 4219
2
庚  壬  丙  己 子  辰  寅  巳 己庚辛壬癸甲乙 未申酉戌亥子丑 아쉽게도 戊土가 투…
원제 임정환 03-14 4640
1
戊  辛  己  乙           戊  辛  丁  己  子  丑&…
원제 임정환 03-14 4404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03-29 김주* (男) 사주
03-27 안상* (男) 궁합
03-26 이수* (女) 사주
03-25 박종* (男) 육효
03-23 김미* (男) 사주
03-22 승준* (男) 사주
03-20 이일* (女) 택일
03-18 김석* (男) 사주
03-16 이세* (女) 궁합
03-16 이희* (男)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2290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29250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16993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7353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9351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286234]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278273]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196534]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280856]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287430]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282786] (2)
아들의 외고합격 [296454] (2)
젊은 여성의 임신 [236525] (1)
재벌 회장의 사주 [292023] (2)
유명가수의 사주 [287090] (1)
보험설계사 [29809]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13088]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02709]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